본문 바로가기

공부

2022 비트코인, 이더리움 코인 채굴하기(마이닝풀허브, 피닉스마이너)

요즘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광산이 문을 닫으면서 비트코인 채굴 속도가 28%정도 올랐다는 뉴스도 들리고, 이더리움 채굴가격이 전기세보다 가성비가 조금 더 나온다는 이야기가 들리면서 코인 채굴을 시도해보고자 했다. 코인 채굴하는 법도 알아볼겸 해서 말이다.

 

그래서 채굴하는 방법을 찾으면서 순서대로 준비를 해 보도록 하겠다.

나는 이더리움을 채굴하고자 했다. 지금 가장 채굴 대비 가격이 높은게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이라고 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전부다 같은 방법으로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것 같다.

 

채굴하기 전에 먼저 확인할 것들이 있다.

 

1. 내 그래픽 카드가 4GB 이상의 그래픽 카드인가? [내 그래픽 카드 보는 법]

   [시작] - [장치 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 쪽을 살펴봐도 되고, CPU-Z 같은 프로그램으로 찾아봐도 된다.

   https://crossall.tistory.com/8  (CPU-Z 프로그램 사용법)

 

2. 코인을 받을 지갑이 있는가? [없어도 가능]

  지갑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번에 다시 다루겠다. 당장 지갑이 없어도 채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업비트와 같은 가상화폐거래소에서 한번이라도 거래한 경험이 있다면 누구나 다 지갑이 있다. 해당 지갑을 사용하면 된다.

  또는 이더리움같은 경우 ethereum.org에서 쉽게 지갑을 생성할 수 있다. 지갑은 어떤 값 형태로 되어있다.

 

 

자 이 두가지가 됐다면, 이제 준비가 다 되었다. 하나씩 해보도록 하자. 다음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마이닝 풀 허브 가입하기

2. 피닉스마이너 설치하고 설정하기

2-1. 피닉스마이너 백신 예외 설정하기

3. 채굴하고 확인하기

 

 

1. 마이닝 풀 허브 가입하기

마이닝풀허브란 암호화폐 마이닝풀(mining pool)이다. 개인용 PC로 채굴하면 그다지 큰 수익이 나지 않기 때문에 마이닝풀에 참여하는 PC들이 다같이 연산하여 공동작업을 하고, 연산에 따라 성과물을 분배하는 방식이 바로 마이닝 풀이다. 개인적으로 이더리움 지갑을 생성하여 개별 채굴도 가능하지만, 이 방식으로 마이닝풀에서 함께 채굴하는 방식도 많이 쓰이는 것 같다. (대신 0.9%를 수수료로 가져간다)

마이닝 풀 허브 말고도 Antpool, BTC.com, ViaBTC 등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다수가 중국에서 대규모로 운영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한국에서 운영하는 마이닝풀허브를 이용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캐나다의 BTC.TOP, 폴란드의 Coinmine, 슬로베니아의 Nicehash 등등 다양하게 있는 듯 하다.

 

https://miningpoolhub.com/ 에 접속하여 가입을 합니다.

좌측 상단에 회원가입이 있다.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하고 가입을 한다. 아이디는 채굴 아이디이고, 로그인할때는 이메일 주소로 로그인한다.

 

생성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 로그인 한다.

 

아까 넣었던 이메일 주소와 암호를 넣고 로그인 한다.

 

그나저나 가입할때나 로그인할때나 캡챠를 드럽게 많이 한다. 귀찮다. [확인] 누르고 나서도 시간이 꽤 걸린다.

 

로그인 하고 나면 가운데에 어떤 것이 가장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되는지에 대한 예상 표가 나와있다.

그리고 좌측에는 여기 마이닝풀허브에서 같이 캐고 있는 코인 종류가 있다. 대략 30여가지이다. 

먼저 허브마이너로 간다. 여기에서 내가 캘 마이너를 미리 이름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마이너 이름은 내가 캘 마이너의 이름이다.

기본적으로 workname이라고 써도 아무 상관 없으나

만약 내가 마이너를 두대 이상의 PC에서 돌릴 예정이라면 마이너 이름을 PC1, PC2 이렇게 지정한다.

난 PC1로 지정한 후 마이너 추가를 했다. 

허브마이너에서 마이너 추가를 한다. 난 마이너 이름을 PC1 로 지정했다.

 

지금 보면 이더리움이 예상수익이 높다. 이더리움을 골라 들어가도록 한다.

 

이더리움에 들어가면 아예 이더리움 풀로 접속이 된다. 

여기에 이더리움에 관련된 내용들이 모여있다.

앞에서도 말했든 마이닝풀은 함께 모여서 채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해당 풀에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더리움(Ethereum)으로 들어오게 되면 이더리움 풀로 아예 접속이 된다.

 

 

기본 내용을 보다보면 마이너(채굴기) 종류에 따라 설정하는 방법이 나와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PhoenixMiner(피닉스마이너)를 사용할 것이다.

여러가지 마이너 종류에 따른설정이 있다.

 

 

내려오다 보면 PhoenixMiner Windows라고 피닉스 마이너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피닉스 마이너를 그냥 구글에서 찾아서 받을수도 있으나, 그냥 여기서 받아도 된다.

 

 

피닉스마이너를 다운로드 받으러 간다.

 

비트코인 포럼으로 접속된다. 아래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중간에 피닉스 마이너 최신 버전을 받는 곳이 있다. 2021년 7월 7일 현재 5.6d 버전이 최신이다.

 

아뿔싸.. 근데 크롬에서는 이를 막아버린다.

 

 

크롬에서는 이를 좋지 않은 프로그램으로 판단한다.

남의 컴퓨터에 이를 설치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Microsoft EDGE를 켜서 다시 다운로드 받는다.

 

다운로드 받은 것을 압축을 풀어준다.

 

 

 

 

2. 피닉스 마이너 실행하기

 

압축을 풀면 여러 파일이 있는데, start_miner를 편집할 것이다.

나중을 대비해 start_miner를 복사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start_miner 파일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편집(E)을 누른다.

 

편집을 누르면 알 수 없는 내용들이 메모장에 표시된다.

모두 지우고 아까 마이닝풀 허브에서 피닉스 마이너 부분에 있는 설정 예시를 복사해온다.

 

마이닝풀허브의 이더리움풀에서 이 한줄을 복사한다.

 

조금 전에 복사한 내용을 메모장에 덮어씌우면 된다.

username 부분은 내가 가입한 아이디가 들어가고

workname 은 아까 설정한 마이너 이름이다. (난 아까 PC1로 설정했다.)

만약 자신이 개별로 채굴한다면 이 부분에 개인 지갑을 설정할 수도 있다.

 

나머지를 지우고 조금 전에 복사한 한줄을 넣는다. 그리고 username 부분에 나의 아이디를 넣는다. 이메일 주소 말고, 아이디다.

 

 

그리고 잘 저장해준다.

잘 저장한다.

 

 

그리고 실행하려고 하면...!! 두둥....!!

안되는 경우가 태반이다. 왜냐면 이 채굴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악성으로 인식해서 윈도우가 지우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걸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 Defender에서 또는 다른 백신프로그램에서 예외 처리를 해줘야 한다.

일일히 다 할 수 없기 때문에 여기서는 윈도우 기본 백신프로그램과 V3에서 예외 등록을 해보겠다.

 

 

2-1. 백신 프로그램 예외 등록하기

 

먼저 Defender에서 예외 등록하기를 요약하면

[시작] -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보안] -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 [설정관리] - [제외 추가 또는 제거] - [+ 제외사항 추가] - [폴더] 후 피닉스마이너 폴더 설정 - [+ 제외사항 추가] - [파일] 후 피닉스마이너 start_miner.bat 파일 등록

순서이다. 나같은 경우에 V3가 기본적으로 깔려있어서 V3를 강제로 끄고 나서야 defender에서 예외를 등록할 수 있었다. V3에서 예외를 등록하는 법도 아래 같이 있다.

 

 

시작 - 설정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접속
[Wndows 보안]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아래는 V3 예외 등록하는 법이다.

나같은 경우에는 V3가 깔려있어서.. [앱 열기]에서 V3를 열어서 여기서도 등록했다. 앱열기 - 설정 - 폴더추가(피닉스마이너폴더) - 파일추가(start_miner.bat 파일)

 

V3를 설정하고 나서도 혹시나 몰라 Defender에서도 예외 등록을 했다. V3를 끄니 자동으로 defender가 동작했다.

설정 관리

 

제외 추가 또는 제거

 

제외 사항 추가해서 폴더, 파일 둘다 등록
둘다 등록 완료.

 

자, 그럼 이제 돌려볼까!! 하는 찰나에... 도스 커맨드 창이 떴다가 바로 사라진다.. ㅠ_ㅠ

왜그런가 봤더니 압축을 풀 때 이미 백신프로그램이 삭제해버린 것이었다.

아래 그림처럼 PhoenixMiner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보길 바란다. 

나는 없어서 해당 파일을 아까 압축파일로부터 다시 복사해서 현재 폴더에 다시 넣었다.

 

 

PhoenixMiner 파일 있나 확인해보고, 없으면 다시 복사해오기

 

그리고 실행했더니!!!

 

첫번째 줄에 보면 메모장에 쓴 내용이 나온다. 저어기 내 채굴 아이디와 마이너 이름도 나와있다. 중간에 그래픽카드가 뭔지도 나와있다. (초록색)

 

 

중간중간 GPU의 사용 전력량이 나온다. (핑크색) 이 스샷을 찍을 때 마이너 허브 설정을 안해놔서.. Eth speed가 0으로 나온다.(청록색?) 아까 마이닝풀 허브에서 마이너 이름(PC1)를 제대로 만들어뒀으면 제대로 속도가 나온다. 내껀 26.xxx 정도 나온다. 빠른 컴퓨터들은 90 정도까지도 나오는 듯 하다.

 

이제 온도와 전력량을 체크하면 된다.

당연한거지만 온도와 전력량이 높으면 그만큼 전기도 많이 쓰고 그래픽 카드도 무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은 어디까지나 체험을 하는 거지만,

만약 정말 이걸 통해서 용돈벌이라든가 하고 싶은 사람은

그래픽카드를 조금씩 조정하면서 세팅을 해줘야 된다. 

당연히 가성비가 잘 나오게 해야된다. 전력량은 낮으면서 채굴 성능이 어느정도 되는 정도로 말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애프터 버너] 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쓰는 것 같다.

https://kr.msi.com/Landing/afterburner (Afterburner 다운로드)

보통 설정을 파워리미트를 낮춰 전기사용량을 제한하고, 메모리클럭을 올려 채굴량을 늘리는 식으로 만든다.

 

어쨌든 자세한 내용은 애프터 버너 를 검색해서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또 [hw info]같은 프로그램으로 부품들 온도를 체크하기도 한다. 

아무래도 채굴용이 아닌 일반 컴퓨터라면 자신의 그래픽 카드 수명을 잘 생각해야 한다.

https://www.hwinfo.com/download/ (Hwinfo 다운로드)

(2021년 7월 7일) 기준 한달 풀로 돌리면 2-30만원정도 나오는 듯 하다. 그래픽카드 가격과 전기세를 잘 비교해보자.

 

 

그럼 이제 잘 되고 있는지 마이닝 풀 허브에서 확인해보도록 하자.

 

 

3. 마이닝 풀 허브에서 정상작동 확인하기

 

먼저 마이닝풀허브의 이더리움 풀에서 [마이너]메뉴로 접속하여 작동 중을 확인한다.

 

작동 중을 확인한다.

 

 

자 그럼 [대시보드]로 가서 나의 속도를 확인해보자.

나의 해시 속도를 확인해보자

 

그럼 채굴이 잘 되고 있다.

난 두시간정도 돌려보았고, 얼마나 모였는지 확인해보자. 아래 좀 더 내려가면 얼마나 모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2시간 돌린 결과 150원정도 벌었다. 아무래도 금방 부자가 될 듯 하다.

 

보다시피 그래픽카드 성능에 따라서 좀 한계가 있는 듯 하다.

최신 그래픽 카드 정도는 되야 까까라도 사먹을 돈이 나올 것 같다. ㅎㅎㅎ

 

여튼 이런식으로 켜두면 계속 채굴을 할 수 있고, 만약 이를 송금하고 싶다면 자신의 지갑으로 송금하면 된다.

그냥 여기 마이닝풀에 모아뒀다가 나중에 한번에 보내고 되고, 되는대로 계속 송금해도 된다.

 

지갑 주소는 어떻게 되느냐면, 이더리움 홈페이지에서도 이더리움 개인 지갑을 생성할 수도 있고

자신이 쓰는 코인 거래 어플에서 해당 지갑이 생성되어 있으니 그 지갑을 써도 된다.

 

업비트 기준으로 설명하면

맨 우측의 오른쪽의 입금주소로 입금하면 된다.

위 주소를 복사해서 아래 [출금 지갑 주소]에 복사해두고 정보업데이트를 하면 된다.

자동 출금도 가능하고, 수동출금도 가능하다.

 

미리 정보 언데이트를 해두면 내 지갑 주소를 저장해둘 수 있다. 그리고 최소 단위가 되면 출금이 가능하다. 최소단위로 출금하면 수수료가 정찰제라 10%에 육박한다.

 

나도 최소단위정도는 캐서 출금을 한번 해보고 싶다.. 그때까지만 돌려야지.. 그래픽카드 아까우니깐....

 

 

자 이렇게 해서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이더리움을 채굴해보았다. 비트코인도 똑같은 방식으로 비트코인 풀에서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된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지속적인 채굴은 그래픽카드 수명에 좋지 않으니 채굴을 계속 하실 분들은 앞서 말한 그래픽카드를 조절하시길 바랍니다.